제 목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지 은 이 |
스티븐 코비 |
출 간 일 |
2003-10-1 (증보판) |
분 량 |
486쪽 |
종 류 |
자기계발 |
비 고 |
한국리더십센터 강의를 듣고.... |
<<책 소개>>
이 책은 성공하는 법을 소개하는 책이지만 기술 위주의 처세술서가 아니라, 원칙을 중심으로 성품에 바탕을 두고 내면에서 부터 변화하는 인식의 전환을 요하고 있다. 인생을 바꿀수도 있는 습관. 이 책은 언뜻 보면 사소한 것 같지만 사실은 내면부터 변화시킬 수 있는 습관의 변화 7가지를 소개하며,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저자 소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리더십의 권위자이자 조직 컨설턴트이고 <타임>지에 의해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25명 중 하나로 선정된 스티븐 코비 박사는 <코비리더십센터>의 창립자이자, 프랭클린코비사의 공동 회장으로 30년 이상 수백만 명의 개인과 가족, 기업과 교육 기관, 정부의 지도자들에게 원칙 중심의 생활과 리더십을 교육해 왔다. 그는 하버드 대학에서 경영학 석사, 브리검 영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같은 대학에서 조직행동과 기업관리학 교수, 부총장을 역임한 세계적인 석학으로 여러 권의 저서를 냈으며 모두 극찬을 받고 있다.
<<책 내용>>
【 기 본 원 칙 】
내적성품(character) : 효과성의 뿌리
나무의 윗부분처럼 우리의 외적 성격은 사람들에게 먼저 보이는 부분이다. 이미지, 기법, 기술 등이 우리가 성공하는데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지속적인 효과성의 원천은 뿌리, 즉 견고한 내적성품(character)이다. “7가지 습관 프로그램”은 개인생활과 직업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과 성품중심의 내용을 동시에 포함한다.
성품은 큰 나무를 지탱해 주는 뿌리처럼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는 먼저 에너지를 성품개발에 쏟아야 한다. 뿌리를 튼튼하게 하게 됨에 따라 우리는 열매를 보게 될 것이다. (스티븐 코비)
성숙의 연속성
성숙의 연속성은 7가지 습관들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준다. 이것은 발전의 단계-고도로 효과적인 삶을 살기 위해 어떻게 의존성에서 상호의존성으로 옮겨가는 가를 보여준다.
보는 시각(see) - 하는 행동(do) - 얻은 결과(get)
“패러다임”이란 우리가 세상을 보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말한다. 우리는 조건화된 대로 세상을 본다. 우리는 성장과정, 환경, 경험에 의해 조건화 된다.당신이 조금만 변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의 행동을 바꿔라. 그러나 당신이 획기적으로 변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스티븐 코비)
원칙(principle)이 지배하며, 7가지 습관 원칙에 맞추어 살아가기
원칙은 자명한 자연법칙으로 우리의 패러다임을 효과성의 원칙에 맞춘다면 우리는 훌룡한 결과를 얻게 된다. 이 원칙을 이해하게 되면 우리는 잠재역량과 능력을 키울수 있다. 우리가 얻은 결과는 우리의 패러다임과 하는 행동에 따라 결정된다. 패러다임과 행동이 원칙에 맞는 것이라면 우리는 새로운 습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우리가 얻은 결과도 변화하게 된다.
효과성이란 무엇인가?
효과성은 탁월한 결과(생산)를 일시적으로 얻는데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게 만드는 수단(생산능력)과의 균형을 말한다. 우리는 원하는 결과(황금알)을 얻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생산능력(거위)을 유지, 보수, 향상시켜야 한다.
【 1 habit :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
패러다임
구 분 |
내 용 |
비효과적 패러다임 |
나는 환경의 산물이다. |
효 과 적 패러다임 |
나는 내가 한 선택의 산물이다. |
원 칙 |
나는 선택의 자유가 있고, 선택한 것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다. |
잠시 멈춘 다음 원칙에 따라 반응하라
반사적인 사람들은 외부의 영향(분위기, 감정, 상황)에 따라 반응한다.
자 극 |
▷ |
반 응 |
주도적인 사람들은 우선 멈춘 다음, 원하는 결과를 고려하여 원칙에 따라 반응을 선택하는 자유를 갖는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을 지혜롭게 활용함으로써, 그들의 선택의 자유는 확대된다.
즉, 아내가 화가났다는 자극에 대한 반응 사이에 나의 선택의 자유가 있는 것이다. 비가 오고 날씨가 우중충한 자극에 대한 반응 사이에 나의 감정의 선택의 자유가 있는 것이다.
자 극 |
반 응 |
주도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주도적인 언어 |
반사적인 언어 |
자 우리 대안을 찾아보자 나는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내가 선택한다 나는 이것이 더 좋아 |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 사람 때문에 미치겠다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해 나는 해야만 합니다. |
영향력의 원을 확대하라
주도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영향력의 원)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반사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들(관심의 원)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가 영향력의 원에 집중할수록, 영향력의 원은 더욱 넓이지며, 관심의 원은 줄어들게 될 것이다.
【 2 habit :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
패러다임
구 분 |
내 용 |
비효과적 패러다임 |
나는 주어진 대로 산다 |
효 과 적 패러다임 |
나는 내가 설계한 대로 산다 |
원 칙 |
정신적 창조는 실제적 창조에 선행한다 |
자기 사명서를 만들고 그에 따른 삶을 살아라.
자기 사명서는 당신 인생의 모든 결정을 내릴 때 기준이 되는 헌법과 같다. 고도로 효과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나 문화, 환경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도록 맡기지 않고 스스로 만들어 간다.
자기 사명서는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해주며, 주어진 대로 살기 보다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도록 도와주며 매일매일 의사결정에 지침을 주며,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깨닫게 해준다.
자기사명서에 기초가 되는 주요 역할과 듣고 싶은 찬사를 만들고, 이를 이루기 위한 장기목표를 정하라.
역할과 관계 |
듣고 싶은 찬사 |
장기 목표 |
자기자신 |
스스로 책임지고 행동하는 나 |
7 습관을 실천한다 |
남 편 |
든든하고 언제나 믿어주는 존재 |
언제나 아내편이 된다 |
아 빠 |
큰 나무와 같이 든든한 존재 |
․ |
아 들 |
․ |
․ |
공 무 원 |
․ |
․ |
친구,동료 |
․ |
․ |
사회구성원 |
․ |
․ |
이것에 기초해서, 자기 사명서를 작성해 보자.
【 3 habit :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 】
패러다임
구 분 |
내 용 |
비효과적 패러다임 |
나는 긴급한 것을 먼저한다 |
효 과 적 패러다임 |
나는 소중한 것을 먼저한다 |
원 칙 |
우선순위에 따라 성실하게 행동한다. |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일에 집중하라
둘 다 중요하지만, 나침반이 시계앞에 놓여야 한다. 왜냐하면, 당신이 얼마나 빨리 가고 있는가 보다,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
긴 급 함 |
긴급하지 않음 |
중 요 함 |
Ⅰ. ․ 위 기 ․ 급박한 문제들 ․ 마감시한이 임박한 프로젝트, 회의, 보고서 등 |
Ⅱ. ․ 준비, 예방 ․ 계획수립, 대인관계 ․ 가치관 확립, 휴식 등 |
중 요 하 지
않 음 |
Ⅲ. ․ 끼어드는 일 ․ 사소한 문제들 ․ 불필요한 보고서 |
․ 잡다하고 하찮은 일 ․ 시간 낭비 거리 ․ 지나친 인터넷, tv시청 등 |
우리는 보통 1사분면과 3사분면에 집중하면서 살고 있다. 즉, 긴급한 일에 집중하며 살고 있다. 하지만, 진정 효과적인 인생을 살려면, 1사분면과 2사분면의 중요한 일에 집중하며 살아야 한다.
1사분면은 긴급하고 중요한 일이기에 누가 무어라고 안해도, 전부 하게 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2사분면에 집중하는 것이다. 우리가 2사분면에 집중하면 할수록, 1사분면은 점점 줄어들게 될 것이다.
우리는 세로선이 아니라, 가로선 위에서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주간 계획을 세워라
한 주를 시작하기 전에 조용한 장소에서 20분정도 주간계획을 짜자.
주간 계획을 짜기 위해서 앞에 만든 사명과 역할들을 검토하고, 큰 돌을 우선 선택하는 것이다. 큰돌과 작은돌의 같은 양이라도, 항아리에 작은 돌 먼저 넣고 큰 돌을 넣으면 다 넣을 수가 없지만, 큰 돌 먼저 넣고 작은돌을 넣으면, 항아리에 전부 넣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 대인관계의 기본원칙 】
감정은행 계좌
감정은행 계좌는 대인관계에서 존재하는 신뢰의 양을 설명하는 은유적 표현이다. 예입은 대인 관계에서 신뢰를 쌓거나 회복시키며, 인출은 대인관계에서 신뢰를 파괴하고 감소시킨다.
5:1 규칙 / 하나의 인출을 만회하려면 5개 정도의 예입이 필요하다.
예입을 할때는 진실성있고 일관성 있게 하라. 조그만 예입일지라도 모이면 잔고가 크게 늘어난다.
예 입 |
인 출 |
먼저 이해한다 |
이해한다고 생각한다. |
약속을 지킨다 |
약속을 어긴다 |
기대사항을 명확히 한다 |
기대사항이 불명확하다 |
사과한다 |
자만하고, 거만하다 |
I - 메시지로 얘기한다 |
YOU - 메시지로 얘기한다 |
용서한다 |
원한을 품는다 |
【 4 habit : 승-승 을 생각하라 】
패러다임
구 분 |
내 용 |
비효과적 패러다임 |
모든 것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상대방이 더 많이 가질수록 내 몫은 적어진다 |
효 과 적 패러다임 |
이 세상에는 모든 사람이 나누고도 남을 만큼 충분한 것들이 있다 |
원 칙 |
대인관계를 효과적이고 장기적으로 유지하려면 상호존중과 상호유익이 필수적이다. |
인간 상호작용의 6가지 패러다임
승-승 / 승-패 / 패-승 / 패-패 / 승 / 무거래
승-승을 만드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닐, 승-승을 생각하는 것이다.
not make win-win, but think win-win !
부족의 심리가 아닌, 풍요의 심리를 갖도록 하자.
【 5 habit : 먼저 이해하고, 다음 이해시켜라 】
패러다임
구 분 |
내 용 |
비효과적 패러다임 |
나의 의견을 말하기 위해 듣는다 |
효 과 적 패러다임 |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듣는다 |
원 칙 |
효과적인 커뮤티케이션을 하려면, 내가 먼저 상대방을 이해햐여야 한다. |
“충탐해판”을 하기 전에 먼저 감정을 읽어줘라.
우리는 보통 남의 말을 들을 때, 습관적으로 충탐해판(충고, 탐색, 해석, 판단)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절대 피해야 할 일이다. 충탐해판을 하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감정을 읽어줘라.
예를 들어, 아이가 머리를 너무 짧게 짤라 학교에 가기 싫다고 했을 때, 우리는 보통 무엇이라고 하는가? “너 머리 짧지 않아”, “조금만 있으면 머리는 긴단다”, “정말 학교에 안 갈 것이냐?” 등등 충고,탐색,해석,판단부터 한다. 그러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감정부터 읽어줘라. “정말 속상하겠구나”...그리고 나서, 충탐해판을 해도 늦지 않는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겨우 의미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7%정도 밖에 차지 하지 않는다. 얼굴표정이나 바디랭귀지가 55%고, 말하는 태도,어조,어투가 38%를 차지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제 말 좀 들어 보라고 부탁했더니, 당신은 충고부터 합니다. 제 부탁은 들어주지 않는군요. 제 말 좀 들어 보라고 부탁했더니 당신은 이유부터 설명합니다. 제 느낌은 그게 아닌데 제 감정은 생각도 안 해 주시는 군요. 제 말 좀 들어보라고 부탁했더니, 당신이 나서서 제 문제를 해결해 주시겠다고 하는군요. 저를 망치시는 군요.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들어보세요. 제가 바라는 건 그것뿐. 말하거나 행동하지 말고 제 말 좀 들어주세요 -랄프 로톤 박사-
【 6 habit : 시너지를 내라 】
패러다임
구 분 |
내 용 |
비효과적 패러다임 |
당신의 방법이나 내 방법 중 하나를 택하거나, 아니면 절충한다. |
효 과 적 패러다임 |
우리는 보다 좋고, 보다 수준 높은 방법을 함께 만들어 낼 수 있다. |
원 칙 |
전체는 각 부분의 합보다 크다. |
차이점을 가치있게 여기고 축하하라.
우리는 모두 다른 존재다. 하지만, 모두 신중한 사람들만 있다고 하면, 우리의 조직은 결코 잘 될 수 없다. 난 신중하지만 상대방은 신중하진 못한 대신 추진력이 있는 것, 이처럼 나와 상대방의 차이점을 인정해야, 그 조직의 시너지를 충분히 낼 수 있다.
【 7 habit : 끊임없이 쇄신하라 】
패러다임
구 분 |
내 용 |
비효과적 패러다임 |
항금알을 얻는 것에만 집중한다. |
효 과 적 패러다임 |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돌본다. |
원 칙 |
우리가 효과성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과 마음, 정신과 영혼을 쇄신해야 한다. |
4가지 차원에서 규칙적인 자기 쇄신을 하라.
신 체 적 |
운동, 영양, 휴식, 스트레스 관리 |
사회 / 감정적 |
감정은행계좌의 지속적 예입 |
정신적 / 지적 |
독서, 학습, 연구 |
영 적 |
봉사, 명상, 자연과의 교감 |
【 명 언 들 】
오늘은, 바로 과거 내가 살아온 것에 대한 결과이다.
내일이 궁금하다고? 그래서 점을 본다고? 점을 볼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내일은 오늘 내가 산 것에 대한 결과일 테니까...운명이 정말 절대 바꿀수 없는 것이라면 내가 어쩔 수 없는 것이기에 알 필요가 없는 것이고, 운명이 바뀔 수 있다면, 그것 또한 내가 오늘 산 것에 대한 결과일 테니, 알 필요가 없는 것이다.
나는 환경의 산물이 아니라, 나는 내가 한 선택의 산물인 것이다.
귀로 들은 것은 잊게 되지만, 눈으로 본 것은 기억이 더 되더라.
손수해 보니 이해가 되고, 남에게 가르쳐 보니 파악이 되더라.
우리가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성품이 바뀌고, 성품을 바꾸면,
당신의 운명이 바뀐다.
배우고 실천하지 않으면,
농부가 밭을 갈고 씨를 뿌리지 않는 것과 같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이요, 내 운명의 주인이다.
남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 줄 수 없고, 내가 남의 인생을 대신 살아 줄 수 없다.
내가 나의 노력으로,
나의 운명을 개척하고, 나의 미래를 건설하고, 나의 승리를 쟁취하고
나의 행복을 창조하는 것이다.
영광의 생애를 사느냐, 생의 낙오자가 되느냐, 패배의 구렁으로 빠지느냐
그것은 오직,
나의 의지와 노력, 즉, 주도성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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