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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 명 |
대통령 보고서 (청와대 비서실 보고서 작성법) | |
저 자 |
대통령비서실 보고서 품질향상 연구팀 | |
도서분류 |
비소설(자기계발, 경영) | |
출 판 사 |
위즈덤하우스 | |
초판인쇄 |
2007-7-13 | |
읽은기간 |
2008년 2월 | |
비고(분량) |
285쪽 |
< 책 소 개>
2007년 6월 현재 대통령비서실 내에서 활동하는 혁신추진 조직인 학습(혁신)동아리가 만든 「보고서 작성 매뉴얼」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 어떤 현안에 대한 문제의식은 물론 가장 합리적인 대안, 최종 의사결정권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까지 포함하는 보고서를 가장 효율적으로 작성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는 보고서 작성의 입문 코스로 현재 작성되는 보고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좋은 보고서의 요건과 표준적인 작성 절차, 그리고 일반적인 보고서 작성 방법에 관해 기술하였다. 또한 보고서 작성 시 저지르기 쉬운 오류와 칭찬받는 보고서 작성 방법을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2부에서는 보고서 유형을 정책보고서, 상황·정보보고서, 회의보고서, 행사보고서로 구분하고 유형별 작성 방법을 소개했다. 전문적으로 보고서 작성요령을 알고 싶다거나 매뉴얼 형태로 찾아보고 싶은 독자가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보고서를 작성해본 경험이 있는 공무원이나 회사원들에게 유용한 내용을 실었다.
3부에서는 대통령비서실 현장 탐방을 통해 실제로 비서실에서 업무가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가벼운 필체로 소개하였다. 또한 대통령비서실에서 작성된 보고서들 중 좋은 사례를 엄선하여 CD에 담았다. 보고서 작성자와 수요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보고서를 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소개>
대통령비서실 보고서 품질향상 연구팀 - 대통령비서실 보고서 품질향상 연구팀(이하 ‘보고서 연구팀’)은 2005년 4월 대통령비서실의 혁신담당관들이 주축이 되어 구성된 혁신동아리이다.
2007년 6월 현재 대통령비서실 내에는 모두 20여 개의 자발적인 혁신추진 조직인 학습(혁신)동아리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 중 보고서 연구팀은 수석급 1명, 비서관급 3명, 행정관급 5명으로 시작한 작은 팀이지만, 인사·홍보·안보·혁신 등 여러 분야에서 보고서 작성의 노하우를 갈고닦아온 정예 멤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바탕이 된 「보고서작성 매뉴얼」은 2005년 4월부터 10월까지의 활동으로 만들어진 성과물이며, 보고서 연구팀은 2005년 대통령비서실 혁신성과평가대회에서 1등을 하고 정부공통혁신과제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의 성과를 얻었다. 「보고서작성 매뉴얼」은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에 표준으로 채택되었고,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사이버과정으로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내 용>
머리말
추천사
제3장 현장 탐방 - 대통령비서실의 일하는 법
○ 대통령비서실은 대통령을 직접 보좌하기 위한 행정기관으로, 행정구역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1번지이고, 지하철역은 경북궁이다. 청와대 경내 관람을 신청하면 기자회견 장소인 춘추관, 각종 야외행사가 펼쳐지는 녹지원, 외빈 접견 등에 이용하는 상춘재를 거쳐 큰 규모의 손님맞이에 이용하는 영빈관 등을 보고 본관을 배경으로 사진도 찍을 수 있다.
○ 대통령비서실에는 비서실장을 기관장으로 하여 정책실장, 안보실장 등 3명의 장관급 실장이 있다. 그 아래로 차관급인 수석비서관이 8명, 수석비서관과 같은 급인 보좌관(경제, 정보과학기술)이 2명 있다.
○ 대통령이 2004년 11월부터 2005년 8월까지 10개워간 직접 처리한 보고서는 총 2,014건이다. 이는 한달에 210건 하루에 약 10여건의 보고서를 처리했음을 의미한다.
○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들어서 가장 큰 변화는 청와대 내에 e지국시스템(전자결재 시스템 정도로 쉽게 생각하면 될듯하다)을 완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e지국 시스템 도입을 계기로, 청와대의 의사결정은 한층 논의과정이 투명해졌고, 둘째,보고처리의 효율성이 높아졌으며, 셋째, 디지털청와대가 탄생돠었다는 것이라 할수 있다.
제1장 보고서 작성 입문 코스 - 우선 기본을 다진다
○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말과 행동은 보고서 형태로 정형화되었을 때 비로소 책임 있는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보고서를 작성한다는 것은 단순히 문장을 잘 쓰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보고서는 문제해결 과정을 담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직장에서 일을 한다는 것은 어떤 문제를 해결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보고서 작성능력은 곧 직장에서의 업무능력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즉 한 사람이 갖고 있는 업무지식과 동원 가능한 정보, 통찰력 있는 분석, 상하동료 간 의사소통, 추진력 등의 결정체가 바로 보고서다.
○ 보고서 작성의 4가지 문제점
하나, 기본적인 틀이 갖춰져 있지 않다.
사소한 오탈자나 맞춤법 실수, 부주의한 시제사용 등이 자칫하면 그 보고서 전체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둘, 내용이 장황하고 초점이 없다.
셋, 읽을수록 오히려 궁금한 점이 생긴다.
넷, 근본적인 문제의식이 안 보인다.
○ 보고서 작성처리 표준절차
1. 목표설정 (보고주제 설정,수요자 선정, 보고시기 결정, 보고서 틀 구상)
2. 자료 수집 분석 (자료수집, 자료이해와 분석)
3. 보고서 작성 (개략구성, 초안작성, 수정과 보완, 최종교정)
4. 보고와 사후조치 (보고과정, 후속조치)
○ 대통령비서실 보고서의 표준서식
제목 : 헤드라인M, 22 (글상자 테두리선 0.3) |
중고딕, 15, 글상자 색상 연녹색, 이중테주리 |
1. 헤드라인M, 16
□휴먼명조 또는 헤드라인M, 15 1칸 들여쓰기
O 영문소문자 O, 휴먼명조 15, 2칸 들여쓰기
- 하이�, 휴먼명조 15, 3칸 들여쓰기
․ 점, 휴먼명조 15, 4칸 들여쓰기
※ 중고딕, 13, 3-7칸 들여쓰기
★ 편집여백 : 위아래 15, 좌우20, 머리말꼬리말10
줄간격 130, 문단간격 : 임의, 중요한 부분은 진하게 또는 파랗게
○ 표준항목서식 : Ⅰ, 1, 1), (1), ①
○ 본문의 소제목을 달때는 ‘현 실태문석’이라 하지말고, ‘청년실업 현 실태분석결과, 고실업-고학력 확인’과 같이 분문의 내용을 축약하자.
○ 보고서 작성을 위한 팁
- 본문은 짧게하고, 참고사항은 첨부로 돌려라
- 그래프, 사진, 표 등을 적절히 활용하라
제2장 보고서 작성 전문 코스 - 목적에 맞게 골라 쓴다
1. 정책기획보고서
○ 보고개요 : 보고의 목적과 필요성, 추진경위
○ 현황과 문제점 : 현황과 실태, 원인분석, 지금까지의 대응사례, 국내외 유사사레 등 참고자료 추가
○ 정책수단과 대안 : 정책대상과 자원파악, 가능한 정책대안 제시
○ 추진계획 : 집행계획, 홍보관리계획
○ 건의와 제안
3 상황ㆍ정보보고서
○ 제목
○ 도입문
○ 실태, 현황과 문제점, 예상동향, 관련상황
○ 평가, 대책 및 대응방안, 조치의견, 고려사항
4 회의보고서
5 행사보고서
(1안)
○ 제목
○ 목적 및 추진방향
○ 사전 준비사항
○ 행사계획
- 행사개요 : 일시,장소,주관,참석
- 시간계획
○ 기대효과
○ 추진방법건토 : 1안, 2안
(2안)
○ 행사성격 및 목적
○ 행사주관
○ 주요 참석대상자
○ 홍보계힉
○ 세부진행순서
< 나의 감상 >
○ 좋은 책이다. 특히, 나처럼 공문서(보고서)로 먹고사는 사람들에게 꼭 한번은 읽어봐야 될 책이라 생각한다. 특히, 이 책의 부록으로 CD는 더욱 유용하리라 생각한다.
○ 적어도, 참여정부에서의 청와대는 E-지국 시스템 도입을 통해, 명확하고 투명한 의사결정 체계를 이룬 업적은 누구도 부인할 수없으리라 생각된다.
○ 공무원 생활 10년차 이제는 나도 나만의 브랜드 있는 보고서를 작성해 내야 될 때란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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