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심, 공공자전거‘타슈’1000대 누빈다
- 시, 5개 권역 80개소 확대구축 완료…내달 1일부터 운영 -
○ 대전시는 그동안 둔산 지역 일원에만 시범적으로 운영해온 시민공공자전거‘타슈’를 시내 전 지역으로 확대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 21일 시에 따르면 그동안 자전거 200대(대여소 20곳)의 타슈의 수를 1000대(대여소 100곳)로 늘리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전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해 내달 1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 이번에 추가로 확대된 지역은 5개 권역 대여소 80곳으로 ▲둔산‧유성‧연구단지권 36곳 ▲도안신도시권 11곳 ▲태평권 11곳 ▲판암․가오권 10곳 ▲송촌권 12곳 등이다.
○ 시는 이번 확대지역에 대해 지하철과 타슈를 환승할 수 있도록 기존 둔산 시범운영에서 유성․연구단지, 도안신도시, 판암․가오권, 태평권까지도 지하철역 주변을 선정해 주민이 많이 이용토록 배치했다.
○ 또 지하철이 없는 대덕구는 전략거점지역으로 아파트 밀집지역이면서 유동인구가 많은 송촌지구를 중심으로 우선 구축했다.
○ 자전거 이용은 한꿈이 교통카드 및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해‘타슈’홈페이지 가입 후 결재하면 되고, 비회원은 휴대폰 인증을 통해 이용하면 된다.
○ 자전거 사용료는 6월 한 달간 시스템 시범운영 및 안정화 작업과 자전거 유료화에 대한 시민홍보를 거쳐 7월 1일부터 사용료를 징수할 예정이다.
○ 이는 공공자전거 보급의 한정성과 장시간 사유물화 이용 제한, 최소운영 비용을 확보를 위해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징수하는 것이다.
○ 이용 기본요금(1시간이내)은 회원인 경우 1년권 3만원, 30일권 5000원, 7일권 3000원이며, 비회원은 1일 이용권 500원이다.
○ 추가사용료는 1시간초과부터 3시간까지 30분당 500원이며, 3시간을 초과하면 30분당 1000원이다.
○ 인센티브는‘자전거와 버스(지하철)간 대중교통과 연계 마일리지 적립 시스템’이 본 확대사업에 포함돼 자전거에서 버스(지하철)나 버스(지하철)에서 자전거로 환승할 경우 1일 2회 기준, 1회당 100원의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이를 타슈를 이용할 때 활용하면 된다.
○ 이번‘타슈’확대사업은 연차적 권역별 확산계획에 따라 주요 생활거점 중심으로 1단계로 추진했으며, 앞으로 시민호응 및 이용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단계 구축규모를 정한다는 계획이다.
○ 시 관계자는“그동안 지속적인 자전거 인프라 확충과 자전거 보험 운영, 다양한 자전거 시책을 펼쳐 자전거이용자가 확연히 증가했다”라며“이번 ‘타슈’무인대여시스템 1000대 구축사업 완료로 자전거가 녹색교통 수단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큰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한편‘타슈’무인대여 자전거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와 한국전자통신 연구원 공동으로 개발해 지난 2009년부터 시범운영을 해왔으며, 자전거 1대당 일일평균 회전률이 8.87회, 1일 평균이용이 1064회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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