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으로 대전시내 운전자들은 교통 혼잡이 발생하는 구간의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등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게 돼 운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 대전시는 12일 각종 교통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해 혼잡구간 진입 전 교통량을 분산시켜 정체구간의 교통소통 완화를 도모하기 위해 도입한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오는 13일부터 시험운행을 거쳐 이달 30일부터 본격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이 사업은 지난해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한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공모사업으로 총 45억원(국비21억, 시비 24억)의 사업비를 들여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정보를 도로전광표지판과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이다.
○ 기존의 교통관리시스템은 교통정보 수집체계가 택시(4000대)와 버스(965대) 프로브 차량에 의존하고 있어 정보 미수집구간이 발생되고, 현장의 검지시스템 및 센터시스템이 노후 돼 다양한 정보제공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 이에 효율적 교통관리를 위해 교통정보 수집 및 가공체계를 하이패스 차량( 7만 6000여대)기반으로 보완하고, 버스정보관리시스템(BMS/BIS), 분석시스템(데이터웨어하우스), 운영관리시스템 등 총 10여종의 지능형교통체계(ITS)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선 및 통합 DB를 구축했다.
○ 또 현장의 검지장비(RSE 377대, VDS 100대) 및 노후 전산장비를 교체하는 등 대대적인 고도화 사업을 추진했다.
○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근거리전용통신(DSRC)와 하이패스, 영상검지기에 의한 정보수집으로 수집정보의 정확도 개선 ▲최적의 통합 DB설계 및 소프트웨어 개선으로 제공정보의 신뢰성 향상 ▲홈페이지, 모바일 앱, TV, 정류장 QR코드 등 정보제공 매체 다양화 ▲오프 프로그램 인터페이스(Open API)를 통한 민간과의 정보공유 확대 ▶교통 데이터웨어하우스를 통한 교통정책수립 지원 및 정보 활용성 제고 등이 기대된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출발 전 홈페이지를 통해 최적 경로와 교통수단을 확인 ▲출발 후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상황 점검 ▲정류장 도착 후 안내단말기 및 정류장 QR코드 등을 통해 도착정보를 제공받는 등 언제 어디서나 유용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고 다양하게 제공받을 수 있으며, 승용차를 이용하는 운전자도 도로전광표지 등을 통해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안내받게 된다.
○ 유세종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교통 혼잡을 완화시키고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중심도시 대전의 위상을 다지는 한편 녹색교통도시 건설에 앞장 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한편 신규 시스템 전환과정에서 약 4일 정도(1월 12일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5시, 1월 26일 오후11시부터 30일 오전 5시까지)는 버스안내단말기, 홈페이지, 모바일, 도로전광표지 등 지능형교통체계(ITS)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돼 시민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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